quick_menu_tit

건강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일 08:30 ~ 17:00
  • 수요일 08:30 ~ 13:00
  • 토요일 08:3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 일요일,공휴일 휴진

전화상담문의

  • 033-655-7171
  • FAX. 033-655-7172
  • 건강정보
  • 건강칼럼

건강칼럼


찬물 vs 따뜻한 물, 어떤 온도로 샤워하는 것이 건강에 더 좋을까?
사람들은 대부분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을 즐긴다. 특히 잠자리에 들기 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잠이 더 잘 오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하지만 간혹 샤워를 할 때 따뜻한 물이 아닌 차가운 물이 나와 곤욕을 치르는 경우가 있다. 하루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샤워, 어떤 온도의 물로 하는 것이 건강에 더 좋을까?일본 보건 연구소와 도쿄 시립 대학, 지치 의과 대학의 협력 연구진은 물의 온도가 인체에 생리적인 영향을 크게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부교감 신경계를 활성화해서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따뜻한 샤워는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고 피부 잡티를 줄여준다.2019년에 올라온 연구에 따르면, 취침 전 최소 10분, 최대 1-2시간 동안 40-42°C의 따뜻한 샤워를 하면 수면의 질이 더 좋아진다. 뿐만 아니라 따뜻한 물 샤워는 여러 이점이 있다.

샤워 샤워 야야야1. 따뜻한 물 샤워는 혈압을 낮춘다한 연구에 따르면 따뜻한 물 샤워는 혈압을 낮추고 칼로리를 태우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진은 “취침 전 11-15분 동안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 사람의 혈압이 16mm Hg까지 떨어졌다”라고 밝혔다. 또 다른 연구에선 연구 참가자들에게 따뜻한 물로 샤워를 시키고 24시간 동안 혈당을 측정했다. 그 결과,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30분 동안 걷는 것과 같이 열량를 태우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2. 호흡기 질환을 예방한다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따뜻한 물에서 나오는 증기가 기도를 열고, 호흡기를 느슨하게 해주며, 비강을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피부 건강에 좋다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은 피부 모공을 열어주고 그 안에 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씻어내 준다. 또한, 따뜻한 물은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주고 피부가 건조해지고 갈라지는 것을 막아준다.

4. 수면에 도움이 된다따뜻한 물로 샤워하면 체온을 증가시키고 몸 근육을 이완시켜 육체적, 정신적으로 진정 효과를 준다. 늦은 오후나 이른 저녁에는 몸의 중심 온도가 2-3도가량 더 높은데, 따뜻한 물로 샤워하면 체온조절 장치를 자극해 몸의 중심부에서 손발까지 혈액순환이 이뤄져 온도를 내려 편안한 잠을 잘 수 있게 해준다.단점: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은 단점이 별로 없지만, 샤워하는 물을 너무 뜨겁지 않게 하고 샤워 시간을 10분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물이 마르면서 피부를 자극할 수 있다.TV에 나오는 자연인들을 보면 대부분 냉수로 샤워를 하거나 얼음물에서 목욕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실제로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면역력 강화, 활력 향상, 혈액 순환 개선 등 건강에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차가운 물로 샤워하는 것은 또 어떤 이점이 있을까?

1. 정신이 맑아진다2002년에 올라온 연구에 따르면, 차가운 물로 샤워하면 교감 신경계를 활성화한다. 결과적으로, 체내에서 노르에피네프린과 코르티솔과 같은 호르몬을 분비한다. 노르에피네프린은 혈액을 재분배하고 몸을 따뜻하게 한다. 코르티솔은 몸을 잠에서 깨워주는 역할을 한다.

2.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찬물 샤워가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는 이론을 증명하기 위해, 한 연구팀은 3,000명 이상의 참가자들을 네 그룹으로 지정했다. 한 그룹은 따뜻한 물로만 샤워, 나머지 세 그룹은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고 샤워가 끝날 때 30초, 60초, 90초 동안 찬물로 다시 샤워했다. 그 결과, 찬물로 샤워를 한 그룹들은 따뜻한 물로만 샤워한 그룹보다 질병에 걸릴 확률이 29% 적었다.

3. 운동 후 근육을 진정시킨다운동선수들은 경기가 끝난 후 근육을 진정시키기 위해 오랫동안 얼음찜질을 사용해 왔다. 2015년에 올라온 한 연구는 실험 참가자들을 따뜻한 온도에서 고강도로 자전거 훈련을 시켰다. 그 후, 한 그룹에는 1-3분 동안 찬물로 샤워를 하도록 요청했다. 그 결과, 운동 후 찬물로 샤워를 한 사람은 심장 박동수가 더 빨리 감소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4. 찬물 샤워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우리 몸에 있는 지방은 백색 지방과 갈색 지방으로 나뉘는데, 백색 지방은 운동 부족과 과식할 때 몸에 축적이 된다. 반대로, 갈색 지방은 백색 지방을 줄이고 체온을 올리는 지방이다. 찬물 샤워는 갈색 지방 생성을 도와 백색 지방을 줄여준다. 하지만 찬물 샤워로만 살이 빠지지 않는다. 일주일에 3-4번의 찬물 샤워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더 많은 열량을 태우는 데 도움이 된다.단점: 찬물로 샤워를 하면 순간적으로 우리 몸의 혈관은 수축한다. 혈관이 수축하게 되면, 정상적인 혈액 속도가 늦어지기 때문에 노인, 심장병 환자, 고혈압 환자는 찬물 샤워를 하면 안 된다.


이전글 : ‘위식도 역류 질환’ 예방하는 5가지 생활 습관
다음글 : 코로나19 팩트체크 #81 2차 접종이 계속 지연되면 어떻게 될까?